Vivek Gite란 사람(누구???)이 10 Greatest Open Source Software Of 2009 란 제목으로 2009년의 10가지 대단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소개했다. 자세한 것은 위의 링크를 타고 가보기 바란다. 여기서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용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7-Zip

- http://www.7-zip.org/
- 압축프로그램이다. 예전에는 빵집을 썼어나 이제는 메인으로 7zip을 사용하고 있다.

VirtualBox

- http://www.virtualbox.org/
- 가상 os 에물레이터라고 해야하나...  요즘은 대부분의 시간을 MS Windows와 함께하지만 가끔씩 linux로 작업할 때가 있다. 그때 리눅스를 버쳘박스내에 설치해서 사용한다.

Calibre2

- http://calibre-ebook.com/
- 이 것은 요즘 내가 가장 즐겨쓰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여러가지 문서를 이북포맷으로 변경시키거나 rss 피드를 문서화해서 이북리더로 볼 때 사용한다.

Firefox3

- http://www.mozilla.com/en-US/firefox/personal.html
-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웹브라우저. 가끔 한국웹에 갈때 IE8을 사용하곤 한다.

ImageJ

- http://rsbweb.nih.gov/ij/
- Java로 만들어진 이미지 에디터(?). 이것은 이미지 편집보다는 이미지 프로세싱에 많이 이용된다.

LyX

- http://www.lyx.org/
- 일반 문서 작성할 때는 MS word를 사용하지만 과학문서를 만들때는 LaTeX을 사용한다. LyX는 LaTeX GUI 에디터이다.

cb2bib

- http://www.molspaces.com/cb2bib/
- 레프런스를 정리하기 위해서 Endnotes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cb2bib도 내게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좋은 점은 pdf파일에서 자동으로 정보를 뽑아 데이터베이스화한다.


위의 프로그램은 윈도뿐만 아니라 리눅스나 맥에서도 다 사용가능하다.

Posted by yonggun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