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Xrom r198이 새로 나왔다. 다운을 받아 설치해본 후 느낌은 달라진게 없다... ㅡㅡ;; 오히려 r121에 비교하면 설정이 더 나빠졌다. 뭐가 어찌된 것인가??? 하지만 pdaXii3를 사용한 후라서 그런지 체감속도는 무척이나 빠르다. 이번에도 역시 손봐야 할 데가 한두군데가 아니다. 언제 한방에 깔끔하게 설치되는 피뎅스롬이 나올까나... 에혀


이번 버전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자면 이 버전에는 Chagelog가 없다. 도대체 뭐가 바뀌었는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직접 하나하나 살펴보는 방법밖에 없는데 내가 사용하는 기능은 한계가 있기때문에 몇가지만 말해보자.. r198에서는 r121에서 문제가 되었던 버그들이 그대로 남아있다. 자울을 usb 스토리지로서 쓸 수가 없다. 그리고 콘솔에서 sdl 기본의 어플을 실행할 때 90도 로테이션되어 실행되기 때문에 에뮬(snes9x, gpsp 등등)을 콘솔에서 실행할 수가 없다. 물론 mplayer로 동영상 보기에도 애로사항이 꽃핀다.


c7x0-860용으로는 r197 c1000-c3x00용으로는 r198
이 발표되었고 여러가지 버그라든지 설정법을 공유하고 있다. 다운로드는 각각 여기 혹은 저기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방법은 이전에 썼던 글(설치 및 설정)을 참조하면 된다. 맨먼저 달라진것으로는 일반 유저 추가가 가능하다. 맨날 컴파일하고 설치하고 세팅하고 하는 나에게는 이것은 전혀 필요가 없고 귀찮기만 하다. 흠... root에서 실행안되는 프로그램이 있었던가??? 하지만 처음 사용자에게는 이게 편할지도 모르겠다. 일반 유저 모드에서는 rm -rf /를 해도 문제가 없을테니까... ㅎㅎㅎ


파티션 설정
설치 후 가장 먼저 닥친 문제로는 파티션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다. microdrive뿐만 아니라 cf나 sd까지 자동으로 인식되지 않아 직접 /etc/fstab을 수정해야 했다.
noauto,owner
로고 설정되어 있는 것을
auto
로 변경한다. 그리고 내 경우 cf는 hdc1에 마운트되고 microdrive가 hda에 마운트가 되므로 각자 알아서 알맞게 수정을 해주어야 한다. 아마도 microdrive를 나누어 파티션하나를 swap으로 해뒤서 그런지 모르겠다.


한글 설정
이제 중요한 한글 설정... 앞에 적었던 "pdaXii13 akita 5.3.5 설치 및 한글설정"과 동일하게 하면 된다. 하지만 r198에서 scim이 실행되지만 setup을 실행할 수 없다... 이것참... 쩝쩝... 그래서 할 수없이 uim을 컴파일해서 설정하였다.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여기서 나는 일본어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았다. anthy을 포함하면 파일이 너무 크지고 복잡해진다. 만일 누군가 필요하다면 혹시 anthy를 포함한 uim을 빌드할지도...
추가
----------------------------
/etc/sysconfig/locale 파일안에 다음을 추가한다.
export LC_ALL=ko_KR.UTF-8
export LANG=ko_KR.UTF-8
export XMODIFIERS=@im=uim
export QT_IM_MODULE=uim
export GTK_IM_MODULE=uim
그리고 .xinitrc파일에서 fbpanel 명령 앞줄에 uim-xim &을 추가한다.
마지막으로 qtk-query-immodules-2.0 > /etc/gtk-2.0/gtk.immodules 명령으로 uim을 등록시키면 된다.
-----------------------------


네트워크 설정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설정이 정상적으로 안되었다. 내가 가진 것은 CF 타입의 Ambicom인데 r121에서는 단순히 프로파일을 만들어 주면 모든게 끝이었지만 이젠 상황이 달라졌다. 도대체 이게 업그레이드인지 다운그레이드인지... 쩝쩝... 암튼... oesf 포럼을 보면 아래의 방법을 찾아 하니까 무선랜을 사용할 수 있었다.
# ifconfig wlan0 down
# iwconfig wlan0 essid wifi01 mode managed
# ifconfig wlan0 up
# dhcpcd wlan0
# ifconfig wlan0

위에서 wifi01 대신에 ESSID 이름을 적으면 된다. 그리고 포럼에서 말하길 네트워크 프로파일 이름을 wlan0로 하면 제대로 된다고 하여 테스트해보니 제대로 작동하였다.


마우스 설정
마지막으로 마우스의 클릭이 제대로 작동안하여 OESF포럼을 보면 ZDevil씨가 포스팅한 것을 따라 하였다.
#1 Fix mouse right and middle clicks:
Edit /etc/sysconfig/x11mousebutt
Change the values from

hold_right_button 0
right_button 96
middle_button 97
power_button 117

To
CODE
hold_right_button 0
right_button 69
middle_button 50
power_button 117

Save the file.

#2 Edit /usr/bin/inputconfig.py
Change the values as follows:

CODE
self.rightmouse_mod = 69
self.middlemouse_mod = 50
self.ctrl_mod = 37
self.alt_mod = 64

Save the file.

#3 Edit ~/Choices/input.cfg, in the 3rd line, use
CODE
... MIDDLEMOUSEMOD="50" ... RIGHTMOUSEMOD="69"

And you may also want to change the "Shortcuts" in there.
Save the file.

(Re)start X. The keys should work now.



그리고 기타 키매핑 문제는 OESF포럼을 보면 ZDevil씨가 해결해 놓았다. Prism 칩 무선랜 카드의 설정법도 이미 포스팅되어있다.


마치며
이상으로 기본적인 설정을 마쳤다. 현재 기술적인 문제로 생기는 버그는 몰라도 이렇게 간단한 설정으로 바뀔 수 있는 것들은 왜 그대로 두고 있는지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버그리포트도 했고 여러가지 신경을 썼을텐데 설정이 더 망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와 개발을 해주고 있는 pdaXrom 팀과 기타 여러가지 어플을 포팅하고 pdaXrom 설정을 더 나아지도록 힘쓰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드린다.


추가) r121에서 usb 호스트 기능이 제대로 안되었던것 같은데 이번 r198에서는 usb disk가 제대로 작동한다.


첨부:


Posted by yongg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