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자울을 가진 이후로 계속해서 플래쉬카드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다. 물론 sharp 롬에서는 요즘 tomotko라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이 것은 최근에 활발히 갱신되고 있다. 그러다가 pyqt로 제작된 mnemosyne라는 프로그램을 찾았다. 이 프로그램은 pyqt와 pygame으로 만들어졌으며 다음과 같은 두가지 특징이 있다
  • It's a sophisticated free flash-card tool which optimises your learning process.
  • It's a research project into the nature of long-term memory.

그리고 또다른 이프로그램만의 특징으로는 그림, 소리 뿐만 아니라 수식도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 스크린 샷이 있다

암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둔다.
그리고 여러가지 dependency를 해결하기 위해 memaid-pyqtpython-pygame을 설치한다.
mnemosyne을 푼 디렉토리에서 python setup.py install 을 실행한다.
이제 mnemosyne를 실행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이터파일은 supermemo 텍스트 파일이나 탭으로 구분된 텍스트 파일을 import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프로젝트 페이지: http://mnemosyne-proj.sourceforge.net/
Posted by yongg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