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초보자가 리눅스를 깔아 그냥 가볍게 맛만보려고 설치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있다. 그중 가장 어려운 문제는 어떻게 파티션을 나눌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윈도 파티션까지 날려버려 데이터를 모두 잃게 될지도 모른다.

보통 그래서 사람들은 knoppix 등의 live cd를 이용해서 리눅스를 맛보곤 했다. 장점으로는 리눅스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 랩탑은 CD drive도 없어 live cd를 사용하기는 불편했다.  또 다른 방법은 coLinux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윈도내에 linux를 설치하고 윈도 환경에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도 설치를 하고 또 지우고 그랬다. 왜냐하면 내 랩탑의 cpu은 1.2GHz 밖에 안된다. 윈도만 띄워도 충분히 무겁다.

그러다 웹검색중 wubi를 발견했다. 이것이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한국 웹을 검색해보니까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었다. wubi는 일반 프로그램처럼 윈도에 설치하는 리눅스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live cd를 하드디스크에서 부팅시키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삭제도 물론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서 삭제하면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파일 읽고 쓸 때 조금 딜레이가 있다는 점인데... 크게 느끼지는 못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wubi를 설치해 보자.

1. 먼저 아래 웹사이트에서 wubi를 다운받자...
http://wubi-installer.org/

2.다운 받은 wubi-8.04.exe 를 실행하자. 아래는 설치화면이다. 아래 이미지는 https://wiki.ubuntu.com/WubiGuide 에서 가져온 것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에서 나오듯이 여러가지 설정을 한 다음 Intall을 클릭하면 된다. 알아서 ubuntu를 다운받아서 자동으로 설치한다. 참고로 나는 xubuntu를 설치하였다. 근데 예전에는 안그랬는데 요즘은 부팅하거나 로그인할 때마다 쥐새끼가 나와서 몹시 거슬린다.

2. 자 이제 리부팅을 해보자. 아래와 같이 윈도 부트 매니저가 뜬다. 우분투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 이미지는 https://wiki.ubuntu.com/WubiGuide 에서 가져온 것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아래는 wubi로 설치한 내 데스크탑 스크린샷이다. 한글 입출력도 자유롭고 tablet pc의 touch screen 도 조금의 삽질로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리눅스에 관심있는 사람은 쉽게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듯이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설치가 가능하니까 함 시도해보자.


Reference:
[1] knoppix
[2] coLinux
[3] wubi
Posted by yonggun